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초

주식의 기초, 초보가 반드시 알아야할 용어와 개념 정리

by NEWLIM 2022. 6. 13.
반응형

1. 주식이란 무엇인가

사전에서 정의하는 주식은 한 회사가 개인, 기관, 외국인 투자자로부터 자본금을 투자받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발행하는 증서를 말합니다.

즉 회사가 사업을 하기 위한 자본금을 투자 하기 위해 사람을 모으고 , 투자를 하겠다는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받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발행하는 증서를 주식이라고 정의하는 것 입니다.

그러니 주식은 투자액에 대한 증표라고 볼수 있겠죠. 예전에는 이런 주식을 샀을때의 증표로 종이 증서를 주었었는데 요즘은 기술이 발전하여 전자증권으로 발행하여 줍니다.

이렇게 회사에 투자금을 투자한 사람들을 우리는 '주주'라고 부른다. 회사의 주식을 1주라도 가지고 있다면 그 사람은 '주주'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주주가 되면 회사에 투자한 대신 두가지 혜택을 받게 됩니다.

첫째, 회사는 주주들이 투자한 금액으로 일을 하게 되었으니 수익이 생기게 되면 '배당금'으로 주주들에게 돌려줍니다.

둘째, 주식을 보유하면 회사의 의결권이 생기게 되고 이는 주식을 많이 보유할 수록 영향력이 더 커지게 됩니다.

 

2. 주식에 참여하는 3개의 주주

이렇게 발행하는 주식에 참여하는 주주를 크게 3가지 그룹으로 분류 해 볼수 있는데요.

기관 & 외국인 & 개인으로 나눌수 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은 보험사, 은행, 증권사, 국민연금 등 고객의 돈을 이용해 투자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외국인은 기관과 비슷한데 국내가 아닌 외국계 기업이 투자한다고 보면 됩니다.

개인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개미들을 지칭하는데 기관과 외국인처럼 큰 금액을 가지고 움직이는것이 아니라 소액으로 투자하는 일반 투자자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3개의 그룹이 주식 시장에 참여 하게 되고 주주가 되어 회사를 운영하게 됩니다.

보통 평범한 우리 일반 투자자들은 큰 돈을 가지고 운영하는 기업과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끌려다니기 쉽상인데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와 상황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하여 올바른 가지관을 가지고 주식을 시작해야 합니다.

3. 주식 시장의 종류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해볼수 있습니다.

기업의 크기에 따라 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 시장으로 구분이 가능한데,

코스피(KOSPI)는 비교적 자본 규모가 크고 돈을 잘 버는 중견 대기업이 속해있고 코스닥(KOSDAQ)은 규모는 작지만 성장성 있는 유망주 벤처, 소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코스피에 속해 있는 기업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S전자, H자동차 등 규모가 큰 기업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코스닥 기업은 최근 상장한 작은 기업들로 생각하면 됩니다.

이 코스닥에서 코스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준이 있는데 그 기준이 충족되어야만 코스피로 상승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자본금이 얼마 이상 이라던지,순수익이 얼마 이상 이라던지 등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만 중견 대기업으로 인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코스피와 코스닥 두 시장은 한국 거래소에서 관리하게 되고 이 한국 거래서와 투자자를 중개해주는 곳이 바로 증권사 입니다. 우리는 이 증권사에서 계좌를 만들어 그것을 통해 주식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4. 주식 거래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8~90년대는 주식 거래를 증권사에 전화해서 하거나 직접 증권사를 찾아가서 했었는데 요즘은 온라인이 발달하였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지 PC와 모바일만 있다면 주식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크게 중요한 개념은 아니지만 이때 PC로 하는 주식거래를 HTS, 모바일로 하는 주식거래를 MTS라고 부릅니다.

HTS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전업투자자나 가정주부, 프리랜서 등 주로 컴퓨터로 편안하게 거래하는 사람들이고, MTS는 보통 직장인들이나 평범한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둘다 주식거래를 동일하게 할 수 있지만 더 자세하고 방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HTS 로 거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단타(단기로 거래하는 방식)를 한다고 하면 HTS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전문가들이 하는 방식이기에 우리는 주로 핸드폰을 통해 매수 매도를 하는 것을 배우는 것도 충분히 주식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주식거래를 편하게 할수 있으려면 스마트폰만 있어도 가능하니 주식 계좌를 만들어서 스마트폰으로 거래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5. 주식을 해야 하는 이유

주식을 해야 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예전과는 다르게 주식이 이제는 위험하고 돈 많은 사람들만 하는 것이야 라고 생각하는 인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물가는 올라가고 임금은 한정된 상황에서 내 집 마련과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좋은 기업을 찾아 장기적으로 투자를 한다면 분명히 자산의 가치가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리스크가 있는 점도 있기 때문에 잘 공부하고 그 후에 투자를 해야겠죠.

앞으로 저와함께 주식과 이외에 다양한 제테크 수단에 대해 공부하여 꼭 부자가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