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초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이유와 전망 , 홀로도모르

by NEWLIM 2022. 7. 7.
반응형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현재도 진행중인 상황에 21세기에 일어날거라고 생각하지 못했던 전쟁이 발발되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전쟁으로 인해 세계의 경제와 인플레이션에 많은 영향을 끼지고 있는데요. 왜 전쟁이 일어났는지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세계 경제 흐름을 알아보겠습니다.

1.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의 원인은 아주 오래전부터..

 

* 역사적 배경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벨라루스와 함께 동슬라브족 계열입니다. 즉 두 나라는 같은 민족 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지배하던 시기에 러시아인들은 우크라이나인들을 본인보다 급이 나즌 민족이라 생각하며 우크라이나어 사용 금지 등 억압정책을 펼치며 차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우크라이나는 독립하기 위한 여러 사회주의 혁명을 시행했지만 구 소련이 만들어지면서 힘이 강한 소련과 동등한 위치에 마주있을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때 아주 유명한 학살 사건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바로 '홀로도모르' 입니다.

 

2. 홀로도모르

우크라이나는 풍요의 땅이라 불릴 정도로 전 세계의 대부분의 밀 수출을 담당하고 있는 아주 좋은 땅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런 풍요의 땅에서 1932~1933년 약 1년의 기간동안 대기근이 일어나 약 1000만명 이상이 굶어서 죽게 되었다고 합니다.

홀로도모르는 우크라이나어로 "기아로 말미암은 치사"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나라에서는 이 사건을 집단 살해 사건으로 인정할 정도로 아주 대규모의 사람이 죽게 되었는데요. 이때 일어난 대기근은 자연이나 전쟁에서 유래한 기근이 아닌 정치적·행정상의 결정으로 비롯되었습니다.

 

당시 정부는 농산물의 생산을 강요하였고 생산량이 기대에 못미치자 그 책임을 클라크라고 부르는 부종 계층에게 전가시키고, 이들이 생산한 곡물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부농들의 농장을 습격, 식용 또는 종자용을 포함해서 보관된 모든 곡물들을 모조리 가져가게 됩니다. 우크라이나로부터 과도하게 곡물을 강제 공출하게 되고 그 결과 농사 면적이 급격히 줄어들고 몇달이 지나가 비옥하고 풍요의 땅이라 불리던 우크라이나에 대기근이 찾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이를 소련 정부는 처음에는 기근에 대한 보고를 인정하지 않았으며 외국 기자들이 기근 지역에 출입하는 것을 막았고, 대 기근에 대한 정보가 새어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인근 지역 출입 금지가 붙었으며,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국욀 나가는 것 또한도 막았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국제 원조 또한도 막히게 됨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죽게 되었고 이와 반대로 소련은 농산물 수출이 여전히 증가 하고 있는 상황이 계속 되었죠.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처럼 근접한 나라들은 역사적으로 다양하 사건 사고들이 많이 일어난 것과 같이 우크라이나 러시아 간에도 여러 사건사고들이 많이 일어났겠지만 홀로도모르 사건으로 인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적대 감정이 더 커지는 상황이 되어 현재까지도 이어지게 된것 같습니다.

 

* 당시 참혹한 실상

현재까지 말하고 있는 사망인구 또한도 정확한 수치가 아닌 예상 수치이지만 단 1년 만에 사망한 사람은 최대 1000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하루에 약 1만5000명 정도가 사망한 꼴이죠. 일부 지역에는 식인에 관한 자료가 발견 되었고 우크라이나를 여행한 여행객은 풀을 뜯어먹는 어린아이의 모습과 배가 나온 어린아이들 모습을 많이 보았다고 증언했습니다.

 

힘의 논리로 소련이 우크라이나를 참혹하게 지배했던 상황이 보인 대규모 살인 사건이었습니다.

이 후 우크라이나는 1991년 소련의 해체와 함께 독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우크라이나를 지배했던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여전히 독립된 한 나라로 보는 것보다는 자신들의 속국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큽니다.

 

3. 21세기 전쟁 발발, 가장 큰 원인은?

* 우크라이나의 NATO 가입과 가스 수출 통제권

 

NATO는 2차 세계대전 직후, 미국, 영국, 프랑스 등 12개 국가가 구소련에 맞서기 위해 군사 안보 동맹을 만든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North Atlantiic Treaty Organization의 약자로 북대서양 조약 기구라고 불립니다.

NATO는 30개국 회원국과 300만명 이상의 병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우크라이나가 구소련으로부터 독립한 국가로 미국이 주체가 되는 NATO 가입에 러시아가 반대하는 것으로 이번 사태가 시작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예전 러시아의 지배를 받고 있었을때, 러시아가 유럽에 천연가스를 수출하기 위해 평지가 많은 우크라이나에 송유관( 노트르 스트림 가스관)을 설치하였습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로부터 독립하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통제권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고 러시아 또한 많은 양의 가스관 사용료를 지불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러시아는 발트해를 활용해 노드스트림 2를 설치하여 공급하려고 했으나 주변 나토 가입국들의 견제로 진행이 되고 있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유럽은 가스 소비량의 3분의 1을 러시아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만약에 우크라이나가 NATO에 가입하게 되고 러시아가 통제할수 없게 된다면 러시아는 유럽 통제권 또한도 연결해 잃어 버리게 됩니다.

 

사실 2021년 초반부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친입하겠다는 기미가 보이는 사건들이 조금씩 일어났는데요.

푸틴이 정말 침공을 했네요.. 기사와 영상으로 우크라이나 전쟁 영상이 올라오는 것을 볼때마다 정말 너무 마음이 아프고 보기 힘들더라고요.

전쟁이 빨리 끝내길 기도합니다.

반응형